자유게시판
고객센터 > 자유게시판
[아침을열며] 정서·행동장애 정의와 선별과정에 대하여 덧글 0 | 조회 419 | 2016-08-24 00:00:00
관리자  

이정례/새샘언어심리발달상담센터 원장-정서·행동장애 정의와 선별과정에 대하여

정서·행동장애 선별과 정의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가정에서는 무리없이 잘 지내다가 초등학교에 진학하면서 물리적, 사회적 환경이 변화하고 집단이 커지면서 학급 내에서 여러 가지 정서ᆞ행동의 문제를 보이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특수교육진흥법’이 제정된 1977년 이래 ‘정서장애’라는 용어가 사용되어왔으나, 2008년부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진흥법’에 의해 ‘정서ᆞ행동장애’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특수교육대상자로 진단평가 절차는 문제발견, 진단평가실시, 선정, 교육지원내용결정(배치포함), 심사청구과정을 거친다. 문제발견은 선별검사 없이 부모의 발견에 의해 혹은 전체 학급, 학교 단위로 이루어질 수도 있으나 대체로 선별과정을 거친다. 선별은 본격적인 평가가 필요한지를 결정하는 간단한 검사를 말한다. 

2009년 국립특수원은 ‘특수교육대상아동 선별 검사’를 개발하고 표준화하였다(노선옥 외, 2009).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배치되지는 않았지만 특수교육의 필요가 있다고 여겨지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학생을 선별하기 위해 개발되었는데 ‘정서·행동장애 선별검사’는 이 중 정서·행동장애 영역의 검사를 말한다. 유아용과 초·중·고등학생용 두 가지가 있는데 모두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진흥법’에 제시된 진단기준에 따라 교사와 또래와의 관계에 관한 4개의 문항, 일반적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문제에 관한 4개의 문항, 우울과 불행감에 관한 4개의 문항, 신체적 통증과 공포에 대한 문항을 포함하는 16문항 포함하고, 초·중·고등학생용의 경우 학업성취를 묻는 1개의 문항이 더 있다. 어느 한 영역에서 4점 이상과 학업성취수준이 하인 두 조건에 해당되는 학생이 진단검사 의뢰대상이 된다. 

바우어(E. M. Bower)의 정서장애아진단선별 체크리스트 참조하면, 최소 6개월 이상 관찰기간이 필요하며 준거 기준은 11개 항목 중 2개 이상에서 6개월 정도에 걸쳐 심한 문제행동으로 나타날 경우 일단 정서행동장애를 지닌 아동으로 선별하여 특이한 교육적 조치 필요하다.

정서ᆞ행동장애를 정의하는데 어려움이 있는데 사회적 구성개념으로서 명확한 기준을 갖기 어려워 얼마나 자주, 어느 정도의 강도일 때 장애로 판명해야 할지 기준이 상황에 따라 다르며 다양한 이론들이 다양한 용어를 사용하여 정의 내리고 있다. 그리고 사회 윤리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 행동 기준이 다양하고, 다른 장애들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어느 장애가 주원인인지 밝히는데 어려움 있기 때문이다.

특수교육진흥법에 의해 1994년 이전에는 정의를 “정서적, 감정적 혼란으로 인하여 이상행동을 하는 자로서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로 사용하였으나 1994년부터는 다음과 같은 정의를 사용해왔다. 

가. 지적 신체적 또는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음에도 학습성적인 극히 부진한 자.

나. 친구나 교사들과의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문제를 지니는 자.

다. 정상적인 환경 하에서 부적저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자.

라. 늘 불안해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생활하는 자.

마. 학교나 개인문제에 관련된 정서적인 장애로 인하여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느끼는 자.

바.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언어 인지능력 또는 대인관계에 결함이 있는 자.

위의 정의는 미국의 바우어(E. M. Bower)의 정의를 기초로 한 ‘장애인교육법’의 항목과 유사하다.

일반적으로 정서ㆍ행동장애는 평균적인 지능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통 아동이 생활하는 방식으로는 자기자신이나 타인에게 상당기간(약 6개월이상) 지속적인 심한 불편을 주는 상태를 의미한다.

내 아이와 친구들, 주변에 보이는 사람들 중 위의 항목들이 관찰되면 피드백해줄 필요가 있다. 문제행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원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중재를 받는다면 훨씬 효과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바우처 제도도 잘 알아보고 활용하면 지원을 받을 수도 있다.

참조: 정서 및 행동장애, 이성봉 외, 학지사

< 저작권자 © 경남도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